화랑대역이 상업시설되면 인근 육사와 너무 가까운데..
뭐 어차피 육사도 이전해야 되는 상황이 점점 오는군요
신공덕역도 상업시설이라... 이 부분은 의외군요...
서울시는 사업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원예정지 내 성북역 신공덕역 화랑대역 일대에 대해 상업시설 등으로 도시계획 용도를 변경해 주는 대신 나머지 철도용지는 무상으로 제공받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22&cm=%EC%82%AC%ED%9A%8C%20%EC%A3%BC%EC%9A%94%EA%B8%B0%EC%82%AC&year=2009&no=79034&selFlag=&relatedcode=&wonNo=&sID=504
매일경제 -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일대에 서울숲 크기만 한 대형 도심 숲공원이 생긴다. 녹지공간과 각종 문화ㆍ상업시설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숲이 조성돼 ...
노원구 공릉동에 대형 공원 생긴다
노원구 경춘선 부지 공원으로 탈바꿈
경춘선 폐철로에 ‘S라인 녹지문화벨트’ 펼쳐진다
- 서울시, 경춘선 ‘성북역~시계’ 철로 걷고 여의도공원 크기 대규모 테마공원 조성
- 노원, 도봉, 중랑, 성북, 강북 등 동북부 5개구 225만 주민 수혜 전망
- 대학가 밀집한 주변과 연계해 문화 예술․웰빙 공간으로 재탄생
- 철도로 단절됐던 불암산, 태릉천 한강 등 동서로 연결되고 강남북 균형발전 앞당겨
- 오 시장, “동북부 새 시대 여는 명소, 서울의 대표적 녹지벨트로 자리매김할 것”
□ 서울 동북부에 기차 소음과 진동은 사라지고 길게 뻗은 S라인 녹지문화벨트가 새롭게 펼쳐진다.
□ 서울시는 978억을 투입, 경춘선 성북역~시계(서울시와 구리시의 경계)구간의 철로를 걷어내고 여의도공원 크기의 대규모 테마공원을 조성한다고 19일(목) 밝혔다.
○ 1993년 개통된 경춘선은 도시철도공사(舊 철도청)의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라 2010년 12월말 일부 단선구간인 ‘성북~(경기도 남양주)갈매역’은 폐선되고 ‘중랑구 망우역~갈매역’에 복선이 신설될 예정으로서, 서울시의 이번 발표는 2007년 11월 실시한 기본조사 및 구상 연구용역 결과가 최근 확정됨에 따라 이루어졌다.
□ 오 시장은 “경춘선 자리에 들어서는 공원은 새로운 동북부 시대를 여는 명소로 거듭나고 서울의 대표적 녹지벨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의도공원, 양재시민의 숲 규모의 녹지문화벨트, 5개구 225만 주민 수혜>
□ 공원은 기차가 지나갔던 6.3㎞ 긴 길을 따라 폭 20~80m, 22만7천㎡ 규모로 펼쳐지는데 이때 공원면적은 성북역~시계 6.3㎞ 구간 12만8천㎡와 주변 시설녹지 9만9천㎡를 포함한 것으로서, 여의도공원(23만㎡), 양재시민의 숲(25만9천㎡)과 비슷한 규모지만 긴 길을 따라 선형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공원서비스 수혜면적이 훨씬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 市는 노선폭이 평균 11m에 그칠 정도로 매우 좁다는 대상지 특성상 공원시설 도입에 제약이 많다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철도 주변의 녹지를 확보, 공원 폭을 최소 20~80m 정도로 넓혀 조성하기로 했다.
○ 또 향후 폐선부지 연접부의 재개발․재건축 시에 공원쪽으로 공공용지 조성을 유도함으로써 공원조성 효과를 배가시킨다는 복안이다.
□ 철도와 문화를 테마로 한 녹지 문화벨트로 조성되는 공원은 북서울 꿈의 숲과 함께 서울 동북부에 길게 뻗은 또 하나의 명물 공원, 주민들이 걸어서 쉽게 갈 수 있는 생활 속 나들이 공원으로서 인근 지역 5개구(노원, 도봉, 중랑, 성북, 강북)에 거주하는 225만 명 주민이 직접적인 수혜를 누리게 될 전망이다.
<대학가 밀집한 주변과 연계, 문화․예술․웰빙 공간으로>
□ 또 대상지 주변에 서울여대, 서울산업대, 육군사관학교 등 여러 대학이 자리 잡고 있다는 점과 연계해 젊은 층이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을 다수 조성할 계획인데, 특히 각 구간은 지역별 특징을 살려 주민들이 원하는 문화․웰빙 공간으로 재탄생된다.
○ ▴성북역에서 공덕 제2철도 건널목 구간까지는 자연 요소를 기반으로 한 정원 축제공간으로 ▴공덕제2철도 건널목에서 육사삼거리 구간까지는 지역 문화․경제 활성화를 위해 SOHO 등의 클러스트화를 통한 문화 예술구간으로 조성한다.
○ ▴또 육사삼거리에서 시계까지는 주변대학과 연계한 문화활동 공간을 ▴화랑대역을 중심으로는 역사․문화교류 공간을 조성한다. 화랑로 주변에는 거점 박물관, 전시관, 아트갤러리, 열차갤러리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도입해 집적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철도로 단절됐던 불암산, 태릉천, 중랑천 및 한강 동서로 연결>
□ 서울시는 공원 조성을 통해 철도로 단절됐던 불암산, 태릉천, 중랑천 및 한강 등을 동서로 연결함으로 동북부지역에 광역 생태녹지축이 구축되고 낙후된 동북부 지역 발전 촉진과 주거환경 격차 해소를 통해 강남북 균형발전 시대를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市는 올해 안에 현상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해 공원의 밑그림을 그리고 2010년까지 실시설계를 진행, 2010년 말 철도부지 폐선일정에 따라 공사를 착공해 2012년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 공원조성전
□ 공원조성후
종합 계획도
□ 구간별 조성계획
○ 성북역~공덕 제2철도 건널목
○ 성북역~공덕 제2철도 건널목
○ 육사삼거리~태릉선수촌 입구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조성 추진현황
□ 사업개요
○ 위 치 : 경춘선 폐선부지(성북역 ~ 서울시계 구간)
○ 규 모 : 길이- 6.3㎞, 면적- 227,049㎡㎡(시설녹지 99,299㎡ 포함)
○ 사업내용 : 현상공모, 실시설계용역, 토지보상, 폐선부지 공원 조성
○ 사 업 비 : 97,800백만원(보상비 54,000, 시설비 43,800)
○ 사업기간 : 2007 ~ 2012년
□ 추진현황
○ 2007. 8.23 :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화 계획 수립
○ 2007.11. 8 : 공원조성 기본조사 및 구상연구 학술용역 착수
○ 2008. 4.15 : 학술용역 시행 1차 보고회 개최
○ 2008. 8~10 : 공원화 추진에 따른 관련기관 협의 (노원구청, 서울여대, 육군사관학교 등)
○ 2008. 9. 9 : 학술용역 시행 2차 보고회 개최
○ 2008.12.31 : 공원조성 기본조사 및 구상연구 학술용역 준공
□ 향후계획
○ 2009년 : 현상공모
○ 2010년 : 실시설계용역
○ 2011년 : 도시관리계획 변경, 토지사용 협약(토지매입), 실시계획 작성 고시, 공사발주
○ 2012년 : 공사 준공
□ 기대효과
○ 철도로 인한 소음, 진동 등 생활불편 해소 및 도심경관 개선
○ 왜곡된 도시구조 회복 및 낙후된 동북부지역의 균형발전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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