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건설비가 좀 늘어났군요..

오랫만에 희소식입니다.

앞으로 육사이전과 관련하여 공릉동 전망은 유망합니다.

이 공원을 통하여 육사와 직결되니까요.

성북역세권과 육사가  다 이 공원을 통하여 직결됩니다.

공원과 2차선 도로를 끼고 접해있는 공릉4단지(삼익4단지)가 최대수혜아파트입니다.









경춘선 폐철로에 ‘S라인 녹지문화벨트’ 펼쳐진다

       - 서울시, 경춘선 ‘성북역~시계’ 철로 걷고 여의도공원 크기 대규모 테마공원 조성

       - 노원, 도봉, 중랑, 성북, 강북 등 동북부 5개구 225만 주민 수혜 전망

       - 대학가 밀집한 주변과 연계해 문화 예술․웰빙 공간으로 재탄생

       - 철도로 단절됐던 불암산, 태릉천 한강 등 동서로 연결되고 강남북 균형발전 앞당겨

       - 오 시장, “동북부 새 시대 여는 명소, 서울의 대표적 녹지벨트로 자리매김할 것”



서울 동북부에 기차 소음과 진동은 사라지고 길게 뻗은 S라인 녹지문화벨트가 새롭게 펼쳐진다.


울시는 978억을 투입, 경춘선 성북역~시계(서울시와 구리시의 계)구간의 철로를 걷어내고 여의도공원 크기의 대규모 테마공원을 조성한다고 19일(목) 밝혔다.


  ○ 1993년 개통된 경춘선은 도시철도공사(舊 철도청)의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라 2010년 12월말 일부 단선구간인 ‘성북~(경기도 남양주)갈매역’은 폐선되고 ‘중랑구 망우역~갈매역’에 복선이 신설될 예정으로서, 서울시의 이번 발표는 2007년 11월 실시한 기본조사 및 구상 연구용역 결과가 최근 확정됨에 따라 이루어졌다.


□ 오 시장은 “경춘선 자리에 들어서는 공원은 새로운 동북부 시대를 여는 명소로 거듭나고 서울의 대표적 녹지벨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의도공원, 양재시민의 숲 규모의 녹지문화벨트, 5개구 225만 주민 수혜>

□ 공원은 기차가 지나갔던 6.3㎞ 긴 길을 따라 폭 20~80m, 22만7천㎡ 규모로 펼쳐지는데 이때 공원면적은 성북역~시계 6.3㎞ 구간 12만8천㎡와 주변 시설녹지 9만9천㎡를 포함한 것으로서, 여의도공원(23만㎡), 양재시민의 숲(25만9천㎡)과 비슷한 규모지만 긴 길을 따라 선형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공원서비스 수혜면적이 훨씬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 市는 노선폭이 평균 11m에 그칠 정도로 매우 좁다는 대상지 특성상 공원시설 도입에 제약이 많다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철도 주변의 녹지를 확보, 공원 폭을 최소 20~80m 정도로 넓혀 조성하기로 했다.


  ○ 또 향후 폐선부지 연접부의 재개발․재건축 시에 공원쪽으로 공공용지 조성을 유도함으로써 공원조성 효과를 배가시킨다는 복안이다.


철도와 문화를 테마로 한 녹지 문화벨트로 조성되는 공원은 북서울 꿈의 숲과 함께 서울 동북부에 길게 뻗은 또 하나의 명물 공원, 주민들이 걸어서 쉽게 갈 수 있는 생활 속 나들이 공원으로서 인근 지역 5개구(노원, 도봉, 중랑, 성북, 강북)에 거주하는 225만 주민이 직접적인 수혜를 누리게 될 전망이다.


<대학가 밀집한 주변과 연계, 문화․예술․웰빙 공간으로>

또 대상지 주변에 서울여대, 서울산업대, 육군사관학교 등 여러 대학이 자리 잡고 있다는 점과 연계해 젊은 층이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을 다수 조성할 계획인데, 특히 각 구간은 지역별 특징을 살려 주민들이 원하는 문화․웰빙 공간으로 재탄생된다.


  ○ ▴성북역에서 공덕 제2철도 건널목 구간까지는 자연 요소를 기반으로 한 정원 축제공간으로 공덕제2철도 건널목에서 육사삼거리 구간까지는 지역 문화․경제 활성화를 위해 SOHO 등의 클러스트화를 통한 문화 예술구간으로 조성한다.


  ○ ▴또 육사삼거리에서 시계까지는 주변대학과 연계한 문화활동 공간을 화랑대역을 중심으로는 역사․문화교류 공간을 조성한다. 화랑로 주변에는 거점 박물관, 전시관, 아트갤러리, 열차갤러리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도입해 집적성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철도로 단절됐던 불암산, 태릉천, 중랑천 및 한강 동서로 연결> 

서울시는 공원 조성을 통해 철도로 단절됐던 불암산, 태릉천, 중랑천 및 한강 등을 동서로 연결함으로 동북부지역에 광역 생태녹지축이 구축되고 낙후된 동북부 지역 발전 촉진과 주환경 격차 해소를 통해 강남북 균형발전 시대를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市는 올해 안에 현상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해 공원의 밑그림을 그리고 2010년까지 실시설계를 진행, 2010년 말 철도부지 폐선일정에 따라 공사를 착공해 2012년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공원조성전




공원조성후




종합 계획도




구간별 조성계획

  ○ 성북역~공덕 제2철도 건널목




  ○ 성북역~공덕 제2철도 건널목




  ○ 육사삼거리~태릉선수촌 입구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조성 추진현황


사업개요

  ○ 위    치 : 경춘선 폐선부지(성북역 ~ 서울시계 구간)

  ○ 규    모 : 길이- 6.3㎞, 면적- 227,049㎡㎡(시설녹지 99,299㎡ 포함)

  ○ 사업내용 : 현상공모, 실시설계용역, 토지보상, 폐선부지 공원 조성

  ○ 사 업 비 : 97,800백만원(보상비 54,000, 시설비 43,800)   

  ○ 사업기간 : 2007 ~ 2012년


추진현황

  ○ 2007. 8.23 :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화 계획 수립

  ○ 2007.11. 8 : 공원조성 기본조사 및 구상연구 학술용역 착수

  ○ 2008. 4.15 : 학술용역 시행 1차 보고회 개최

  ○ 2008. 8~10 : 공원화 추진에 따른 관련기관 협의 (노원구청, 서울여대, 육군사관학교 등)

  ○ 2008. 9. 9 : 학술용역 시행 2차 보고회 개최

  ○ 2008.12.31 : 공원조성 기본조사 및 구상연구 학술용역 준공


향후계획

  ○ 2009년 : 현상공모

  ○ 2010년 : 실시설계용역

  ○ 2011년 : 도시관리계획 변경, 토지사용 협약(토지매입), 실시계획 작성 고시, 공사발주

  ○ 2012년 : 공사 준공


기대효과

  ○ 철도로 인한 소음, 진동 등 생활불편 해소 및 도심경관 개선

  ○ 왜곡된 도시구조 회복 및 낙후된 동북부지역의 균형발전 도모









상업시설 들어설 예정인 화랑대역 일대 지도와 사진입니다...



화랑대역의 모습....





왼쪽이 화랑대역...오른쪽이 육사정문입니다....




남양주가는길...오른쪽이 화랑대역사.....










폐선부지중 넓은 곳......







폐선부지 내 철길옆 .....





수용반대중....





가장 수혜아파트 ..공릉4단지아파트...






공릉삼익4단지 옆...








4단지에서 바라본 서울테크노파크 스마트하우스...







4단지에서 본 테크노파크..








폐선부지....







폐선부지 중랑천 철교 일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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