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08. 7. 13. 13:51
검색광고 성장률 둔화 

NHN은 지난 4월 검색광고 대행업체인 오버추어와 재계약을 했다. 당시 재계약은 업계에 아주 의외의 상황으로 비쳐졌다. 원래 NHN과 오버추어의 재계약은 올 12월이었다. 그런데 갑작스레 8개월이나 당겨졌다. 계약 내용도 세간의 예상과는 정반대. 최근 다음은 오버추어와 재계약을 하지 않았다.



NHN과 다음 둘 다를 할 때에 비해 오버추어가 다급한 입장이 됐을 것임은 물론. 게다가 이전 계약 때에 비해 NHN의 위상은 훨씬 높아졌다. 여러모로 NHN이 이전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재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리라 예견됐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전혀 달랐다. 자세한 계약 내용을 밝히지 않은 NHN은 다만 “이전보다 오버추어에 좀 더 호의적인 조건으로 재계약이 이뤄졌다”고만 전했다.



현재 NHN 검색 매출의 50%가 오버추어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 결국 새로운 수익배분율이 적용되는 2분기부터는 NHN의 검색광고 매출액 성장률이 다소 둔화될 수밖에 없다.



물론 NHN 측은 “이번 수익 배분 조정이 NHN에 꼭 불리하다고만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번 조치로 오버추어 영업사원이 더 활기차게 검색광고주를 유치해올 경우 결과적으로 득이 될 수 있다는 계산이다.



NHN의 이 같은 계산법 뒤에는 검색광고시장이 앞으로도 고성장을 계속할 거라는 기대가 깔려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전문가들 의견은 엇갈린다.


“NHN의 검색광고 매출액은 이미 분기당 1500억원 수준에 달해 있어 자연스레 성장세가 둔화될 수밖에 없다. 올 1분기 게임, 전자상거래, 디스플레이광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0%, 44%, 41% 성장했지만 검색은 37% 성장하는 데 그쳤다. 지난 3년간 NHN 검색 매출 성장률은 79%였다.”

정우철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 진단이다. 









 

검색 들어가면 각종 광고의 난무에 어지럽고

개방적이지도 않고.....

검색은 구글에 추월당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전용홀더채택으로 귀차니스트에게딱~~~!!  이런 책갈피 봤어??

posted by 공릉역가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