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08. 7. 9. 13:30

[민통선 문화유산 기행]파주, ‘통일한국 수도論’까지
입력: 2007년 05월 18일 15:16:17
 
 
 파주는 예로부터 참 매력적인 고을이었던 것 같다.

천도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각광 받은 걸 보면 도읍지와 무슨 인연이 있는 게 아닌가 싶다. 광해군 4년(1612년)의 일. 술관(術官) 이의신이 한양의 왕기가 쇠하였으니 길지인 교하(파주)로 천도하자는 상소를 올렸다.

광해군은 이듬해 비밀리에 비변사에 전교를 내려 교하지역의 형세를 살피게 했다. 하지만 수포로 돌아간다. 승정원과 대신들이 ▲배후도시를 에워쌀 만한 고산준령이 없고, ▲측면으로 도시를 옹위하는 하천이 없는 습지라는 점 등을 들어 반대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허균도 1617년 김제남과 역모를 모의하면서 수도를 교하로 옮기자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풍수학자인 최창조 교수까지도 통일한국의 수도로 파주 교하를 지목했을 정도이니….

그런데 만약 2000년전 백제 온조왕의 첫 정착지가 바로 이곳 파주 육계토성이라면…. 400년전 이의신이나 허균의 교하 천도론 뿌리에는 온조왕의 첫 도읍지가 혹 숨겨져 있지 않을까. 각설하고 한강변 풍납토성과 임진강변 육계토성의 입지와 규모, 형태는 놀라우리만치 유사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조사결과를 보면 풍납토성과 육계토성의 위상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도 분명하다. 풍납토성에서는 청동초두, 외래계 도·토기(가야, 왜, 중국자기, 도기편), 와전류 등이 출토되었다.
 
한성백제가 중국을 비롯하여 가야, 왜와도 문물 교류가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제사유구는 물론 도로시설까지 발굴되어 명실공히 왕성의 가치가 드러나 있다.

육계토성 발굴조사 결과 풍납토성에 비해 유구의 종류와, 출토유물의 종류 및 토기 기종구성이 비교적 단순한 편이다.

하지만 육계토성에서도 한성백제 전기 주거지와 백제토기 성립기의 토기인 흑색마연토기 등 헤아릴 수 없는 백제초기 유구와 유구들이 나온다. 몇몇 기종은 한강유역에서 출토되는 유물보다 앞선 시기의 것들이다.

육계토성은 향후 조사에서 백제의 최초 정착지라는 점과, 한성백제 전성기에는 북쪽 국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육계토성은 한강 이북 고대사의 수수께끼를 풀어줄 역사의 비밀창고라는 점에서 반드시 집중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권순진|한국국방문화재연구원 연구원〉




유우익교수의 통일후 수도로 주장하는  - 예성강 하구 , 교하지역과 멀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용홀더채택으로 귀차니스트에게딱~~~!!  이런 책갈피 봤어??

posted by 공릉역가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