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08. 9. 25. 09:27

중국분유파동의 멜라민, 의학적으로 알아보자.

최근에 중국의 '멜라민 분유'의 파문이 다른 유제품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다.
기사를 보면 411개의 유제품제조업체중에 3군데 (시장점유율이 65%에 달한다고 한다.) 에서 멜라민 성분이 검출되었다는 충격적인 내용이었다. 중국내에서 이 분유를 먹은 영아들중 6200명에서 신장결석이 걸렸으며 죽은 영아도 4명이나 된다고 한다.
분유에 멜라민을 넣은 이유는 검사시 단백질 함량을 높히기 위해서라고 한다.

오늘 기사를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국내 양식 물고기용 사료와 원료인 오징어내장분말에서도 25~603ppm농도의 멜라민이 검출되었다는 연합뉴스도 확인하였다.
--> 연합뉴스: 물고기 양식용 사료에서 멜라민 검출

기가 찬건 오늘 저녁에 9시 뉴스를 보니 멜라민에 오염된 사료가 우리나라에 총 500톤이상이 사용되었다고 하며, 농식품부에서는 유분이 포함된 중삭산 버터제품과 초콜릿제품도 같이 조사한다고 한다.

멜라민이라는 물질은 우리생활에서 어디에 있을까?

처음에 멜라민이라는 말을 들었을때, 난 잠시 멜라닌(melanin)이라는 물질로 잘못 알아들었다. 멜라닌은 우리몸의 피부색소를 이루고 있는 성분이다. 이것이 처음에 신장결석을 일으켰다는 이야기를 듣고...좀 신기해했었다. 왜냐면 지금까지 멜라닌이 결석을 일으킨다는 이야기를 전혀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추후에 멜라민이라고 확인하고 나서는 이것이 어디 있을까 보니 주로 멜라민 레진으로 구성되어 우리 주방에서 열강화성 플라스틱으로 값싸게 이용하는 형형색색의 주방용 플라스틱이었다.



                                                     (멜라민레진으로 만든 주방용 국자.....출처 : 위키디피아)




위키디피아에 의하면 멜라민이라는 물질은 원래 음식에서는 측정되지 않았다고 한다. 왜냐면 멜라민이라는 물질이 독성이 낮은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멜라민이라는 물질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값비싼 측정장비를 이용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7년 미국전역에서 개 고양이용 습식사료에 대한 리콜사태(pet food recall)가 일어나면서 멜라민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높아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당시 뉴스에서는 구토, 무기력증 등을 동반한 신장기능이상으로 갑자기 개나 고양이가 사망하면서 이에 대해서 조사를 하기 시작했는데, 당시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것이 습식사료를 만들기 위해 중국에서 새로 들여온 유분으로 생각되었다고 한다.

2007년의 습식사료에 대한 리콜사태이전에는 멜라민이라는 물질은 주로 직업적인 염료공장에서 직업병으로 생기는 방광암 혹은 이에 동반된 방광결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발생되는 기전으로는 염료의 물질이 인체에 흡수되면 주로 소변으로 많이 배출되고 이때 소변의 저장소인 방광에서 물질들이 영향을 미쳐서 방광암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실제로 2006년에 우리나라에서도 염료제조업체 퇴직자 2명이 방광암으로 직업병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기사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나 2007년에 습식사료를 먹고 탈이 난 개와 고양이들이 보니 대부분 신장에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이때 죽은 개와 고양이들을 해부하여 조사해보니 신장에 결정화된 물질들이 생기고, 이때문에 신장의 분비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참고문헌 1)

이때부터 단순히 방광암이나 방광결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더 많은 독성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것을 보고 직접 쥐에다가 멜라민이라는 물질을 먹이고 나서 죽은 쥐를 다시 해부해보니 주로 신장에 멜라민물질이 침전되어 있었으며 신장의 소변이 배출되는 관에 결정화된 결석들이 선명하게 보였다고 한다.(참고문헌 2)

                                                 (참고문헌 2에 나오는 조직사진이다.
                        신장조직은 현미경으로 보면 수많은 관(tubule)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관의 일부가 결정화된 결석으로 막힌 것을 볼수 있다.)

아마도 신장으로 멜라민이 배출되면서 신장의 작용으로 신장의 관들이 농도가 높아지면서 같이 농도가 높아진 요산(uric acid)와 합쳐저 결정화가 되고 더 커져서 신장결석이 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래서 중국에서 멜라민이 들어있는 분유를 먹은 영아들이 주로 신장결석을 호소하였을 것이고, 기사를 찾아보면 모두 다 증상으로 신장결석을 언급하고 있다.

위키디피아에 보면 멜라민이 사용된 맥주잔에서도 소량의 멜라민이 맥주로 검출된다고 한다. (으아.....)

따라서 앞으로는 2007년 습식사료에 대한 파동과 함께 2008년에 중국분유파동으로 인해 앞으로 멜라민으로만든 제품으로 인한 위험성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것 같다.


참고문헌 :
1. Cianciolo RE, et al. clinicopathologic, histologic and toxicologic findings in 70 cats inadvertently exposed to pet food contaminated with melamine and cyanuric acid. J Am Vet Med Assoc. 2008;233:729-37.
2. Dobson RL, et al. Ident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Toxicity of Contaminants in Pet Food Leading to an Outbreak of Renal Toxicity in Cats and Dogs. Toxicol Sci. 2008 Aug 9. [Epub ahead of print]
 
 
 

전용홀더채택으로 귀차니스트에게딱~~~!!  이런 책갈피 봤어??

posted by 공릉역가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