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08. 7. 11. 08:05

반도호텔 자리가 지금의 을지로 롯데호텔입니다

일제시대 흥남질소비료공장, 압록강 수풍댐을 가지고 있던 노구치 시다가후가 허름한 차림으로 조선호텔을 찾아

갔다가 문전박대를 당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도호텔을 더 높게 만들고 조선호텔을 아래로 내려다보기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서울 만들기] 38. 을지로 롯데타운 [중앙일보]

1996년 호텔롯데 일대 모습. [중앙포토]
1973년 10월 어느날 도시계획국장이던 나는 양택식 시장과 함께 총리실로 불려가 "호텔롯데 건설에 지원을 아끼지 말라"는 김종필 총리의 지시를 받았다. 金총리는 신격호씨가 서울에 호텔를 짓는 건 일본에서 모은 재산을 모국에 들여오는 것과 같으므로 단순히 한 기업을 지원한다는 차원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신격호씨는 일제 말기 일본으로 건너가 시게미쓰 다케오란 이름으로 롯데제과를 일으켰다.

이에 앞서 그해 4월 일본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이 호텔사업을 위해 신청한 외국인 투자 및 차관 인가신청서가 경제기획원을 통과했으며, 주요 신문들은 롯데가 을지로1가 반도호텔 일대에 국내 최고층 특급호텔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었다. 조선호텔과 함께 서울의 최고급 호텔이었던 반도호텔은 일제 때 흥남질소비료를 경영하던 일본인이 지은 것으로 광복 후 정부가 인수해 관광공사에서 운영해왔다. 74년 6월 반도호텔에 대한 공개 매각 입찰이 실시됐다. 말이 공매 입찰이지 사실상 정부 지원을 받은 롯데의 단독응찰이었다.

조선호텔과 반도호텔이 있는 소공동에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있었다. 일제는 조선시대 남별궁터에 조선호텔과 총독부도서관을 지었다. 총독부도서관은 광복 후 국립중앙도서관으로 바뀌었다. 박정희 대통령은 국립중앙도서관을 남산 어린이회관으로 옮기고 도서관 터를 호텔롯데에 팔라고 지시했다. 정말 어이없는 지시였지만 당시 언론은 이 같은 사실을 한 줄도 보도하지 못했으니 일반 시민이야 전혀 알 수 없었다. 국가 소유의 국립중앙도서관도 일반 공개 입찰의 형식을 거쳐 롯데로 넘어갔다.

마침내 롯데는 원구단과 산업은행.한일은행 건물을 제외한 소공동 일대, 을지로1가.남대문로 금싸라기 땅 등 7천여평을 확보했다. 국가 소유의 반도호텔.국립중앙도서관은 쉽게 사들였으나 민간 소유의 땅은 국가권력을 업고 반강제로 매입했다. 서울시는 호텔롯데 부지 일대를 도시계획상 '특정가구 정비지구'로 지정했다. 이는 호텔롯데 건립을 위해 기존 '재개발지구'규정에 끼워넣은 특례였다.

당시 이 일대는 번듯한 건물들이 많아 재개발지구 지정 대상에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례를 만들 수밖에 없었다. 롯데호텔 건립을 지원하기 위한 임시조치법이 제정되고, 건축법도 개정됐다. 롯데는 호텔 건립에 따른 부동산취득세.재산세.소득세.법인세 5년간 면제 등 엄청난 세제 특혜도 받았다. 일본에서 들여온 호텔용 가구.침구 등 각종 물품에 대한 관세도 면제됐다.

그런데 문제는 호텔롯데 옆에 지어진 롯데쇼핑센터였다. 호텔롯데 기본계획에는 호텔 본관의 동쪽인 산업은행과 한일은행 사이에 9층짜리 부속건물 건립이 포함돼 있었다. 내가 부속건물의 용도를 물었더니 롯데 측은 "1,2층은 투숙객을 위한 쇼핑센터고, 나머지는 호텔 부속시설"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내가 도시계획국장을 물러난 뒤 부속건물은 25층으로 올라갔고, 9층까지 모두 백화점으로 둔갑했다. 당시 서울시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강북지역 인구집중 억제였으므로 강북에 대형 백화점 건립을 허가하는 일은 있을 수 없었다. 따라서 서울시는 "백화점 허가는 불가능하지만 쇼핑센터 허가를 금지한 법은 없으니 이름을 백화점 대신 쇼핑센터로 바꾸면 될 것"이라는 기상천외한 발상을 내놓았다. 79년 10월 26일 朴대통령 재가를 받아 롯데쇼핑센터 건축 허가가 났다. 바로 10.26 사건 몇 시간 전이었다.롯데쇼핑센터는 朴대통령이 신격호씨에게 준 마지막 선물이 된 셈이다.

손정목 서울시립대 명예교수
정리=신혜경 전문기자

전용홀더채택으로 귀차니스트에게딱~~~!!  이런 책갈피 봤어??

posted by 공릉역가즈아
: